OOIDA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개인 화물 운전자 협회
OOIDA logo.png
원어 명칭
Owner-Operator Independent Drivers Association
약칭OOIDA
결성1973년
유형협회, 이익 단체
활동 지역미국
공식 언어영어
웹사이트www.ooida.com

OOIDA(Owner-Operator Independent Drivers Association, 한국어: 개인 화물 운전자 협회)는 미국의 개인 화물 운전자를 대변하는 이익단체이다.

활동[편집 | 원본 편집]

개인 화물차를 대변하는 이익 단체이므로 개인 화물 운전자 이익을 대변하는 행동을 한다. 우선 의회 정치인한테 정치자금을 후원하는 OOIDA PAC이 존재한다.[1]


OOIDA가 한국 고속도로에서 일어나는 일을 묘사하며[a] 화물차 스피드 리미터 장착을 반대하는 영상.

이 단체는 화물차 스피드 리미터 장착 의무화를 반대하며, 트럭 속도제한 또한 반대한다. 스피터 리미터 장착이 의무화 되어있고, 고속도로에서는 트럭 제한속도가 낮은 한국에서는 뭔 소리인가 싶지만, 미국에서는 현재 연방 차원의 스피드 리미터 장착이 의무화가 되어있지 않고[b] 아예 트럭 속도제한을 걸지 않는 주도 존재한다. 이 단체가 트럭 속도 제한을 왜 반대하냐 하면 트럭이든 뭐든 간에 교통흐름에 따라 속도를 맞추어주어야 안전하다는 이유이다. 이 단체는 유럽처럼 트럭의 추월을 금지시키는 것 또한 호의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느리게 가는 트럭 때문에 일반 자동차의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라고.

내용주[편집 | 원본 편집]

  1. 실제로 한국에서는 영상처럼 갓길 밖으로 추월하기 위해서 차가 나가지 않지만, 갓길을 통해 추월하는 케이스도 존재한다.[2] 또한 영상에 묘사되는 추월하는 화물차로 인해서 지정체가 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참고로 한국은 이 단체가 반대하는 차등 제한 속도와 스피드 리미터 장착 의무가 법령에 존재하는 나라이다.
  2. 65 mph (105 km/h) 스피드 리미터 장착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발의되기는 했다.[3]

출처주[편집 | 원본 편집]

  1. OOIDA. “OOIDA Political Action Committee”. 《OOIDA》 (영어). 2023년 9월 6일에 확인함. 
  2. 《고속도로가 막히는 이유 (feat.개빡친 에쿠스)》 (김승현 안피디의 스포일러). 2021년 7월 16일. 2023년 9월 6일에 확인함. 
  3. FleetOwner Staff (2021년 5월 26일). “New measure revisits speed limiters for heavy-duty trucks”. 《FleetOwner》 (영어). 2023년 9월 6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