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티아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판티아
Fantia logo.svg
주소fantia.jp
영리여부영리
사이트 종류후원 사이트
사용 언어일본어[a]

판티아(Fantia, 일본어: ファンティア 환티아)는 일본의 후원 사이트이다. 페트리온과 비슷하게 구독형 후원 사이트이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여러므로 후원자 입장에서 불친절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이다. 우선 이 사이트는 한국과 미국의 일반적인 구독 시스템과 다르게 월 단위 구독이며, 따라서 월초에 구독하든 월말에 구독하든 상관없이 매달 1일에 돈이 빠져나간다. 예를 들어 1월 31일에 구독을 시작했을 경우 2월 1일에 후원 시스템이 빠져나간다. 게다가 해지 시에는 다른 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남은 일수 분의 금액을 돌려주거나 아니면, 최근 결제일 시점 기준 30일 이후 시점까지는 구독자에 대한 혜택을 주지면 이 사이트는 해지를 하면 해지하는 그 즉시 구독자 혜택인 열람 권한을 뺐어버린다.[1]

이 사이트는 과거의 작품을 보려면 백넘버가 필요하다. 작가의 설정에 따라서 백넘버를 살 수 있는 플랜이 있고 아닌 플랜이 있으며, 백넘버는 해당 플랜을 결제하고 또 백넘버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방식이다. 이 플랫폼은 가입 제한 인원을 걸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백넘버 구입이 안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그나마 백넘버는 백넘버를 판다면 상위 플랜의 것도 구입하는 것이 가능하며, 백넘버를 구입하면 해당 백넘버 구입분은 구독을 해지해도 볼 수 있다.최후의 양심

결제 역시 카드 결제는 3D Secure를 사용하기 때문에 불편하기 짝이 없다. 아무리 일본 현지에 살아서 일본 발행 카드가 있어도 3D Secure의 본질은 인증 결제비인증 결제 대비 불편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후술하다시피 일부 해외 발행 카드는 결제가 안된다. 이는 판티아가 막는다기 보다는 판티아 쪽에서 해외 카드에 대한 대응을 제대로 안한거다.

사이트는 일본어, 영어, 중국어를 지원하고 2023년 10월에 한국어 지원을 시작했지만, 일본어 외의 언어는 반쪽 지원에 불과하다.

결제 수단[편집 | 원본 편집]

판티아에서 직접 결제가 가능한 결제 수단은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편의점 결제, 일본 내의 은행 결제 플랫폼인 페이이지를 통한 은행 송금이며 JCB나 아멕스 그리고 페이페이 등 각종 간편결제 플랫폼은 사이트내에서 직접 결제가 아닌 토라코인(とらコイン)이라는 사이버머니를 해당 결제수단을 통해서 충전한 후 이용이 가능하다. 물론 전술한 판티아에서 직접 결제가 가능한 결제 수단 또한 토라코인을 이용해서 결제한 것으로 간주가 된다.

카드 결제는 전술했다시피 무조건 3D Secure를 사용해야 한다.

일본 국외의 카드도 결제가 가능하지만, 복불복이 있다. 결제 시 발행사를 선택하라고 뜨는데 한국 카드를 사용할 경우 자신이 사용하는 발행사가 안뜨는 경우가 있는데 결제가 안된다. 국민카드와 신한카드는 결제가 되지만 부산은행 등 안되는 카드가 존재한다. 아무래도 4대 시중은행계 카드 같은 같은 메이저한 금융기관을 써야 결제가 될 확률이 높다.

내용주[편집 | 원본 편집]

  1. 영어, 중국어, 한국어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후술하다시피 완벽하게 지원하지는 않아 일본어 사이트다

출처주[편집 | 원본 편집]

  1. “ファンクラブの退会方法を教えてください。”. 《ファンティアヘルプセンター》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