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퀘어 (커뮤니티 사이트)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치즈 스퀘어에서 넘어옴)
스퀘어
주소square.chiz.me[1]
사이트 종류인터넷 커뮤니티
등록선택[2]
사용 언어한국어
작성된 언어PHP[3]
소유자더인터넷컴퍼니
운영자더인터넷컴퍼니
제작자파닐리아
시작일2022년 9월 9일
정치 성향없음
시밀러웹 순위52,858위(세계)
966위(한국 내)
현재 상태폐쇄

스퀘어(Square)는 2022년 9월 9일 1차 누리웹을 폐쇄한 자리에 1차 누리웹 시기 프로젝트 및 그 활동 자산[4]에 대한 인수 형태로 만들어진 대한민국의 인터넷 커뮤니티이다. 초기에는 하네바 유한회사, 즉 하네바의 대표가 파닐리아인 만큼 누리웹처럼 파닐리아가 운영자였다. 그러나 소수의 눈치 없이 선 넘는 부류에 의한 운영자를 타깃으로 한 성희롱과 스토킹 등의 성범죄와 후술하는 다른 이유 등으로 인해서 현재는 하네바 유한회사를 거쳐 치즈커넥트의 운영팀으로 운영 자체가 인수인계 되었다가, 디인터넷컴퍼니로 운영사 자체가 바뀐 이후 비운의 이유로 사라졌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누리웹은 루리웹과 유사한 명칭 등으로 독자적 커뮤니티로 우뚝 섰음에도 그 이전의 2022년 6월 루리웹 유저 항쟁의 여파로 생겨난 대피소란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했으며, 게다가 누리웹이라는 동명의 IT 기업이 한국에 존재해 상표권 분쟁의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누리웹 초기부터 명칭 변경의 여론이 유저 중심으로 존재했다. 이후 누리웹이 자리잡히자 운영자는 운영자가 경영하고 있던 법인 앞으로 프로젝트만 인수하여 파닐리아가 가졌던 구상에 걸맞는 커뮤니티를 만들려 하였다.[5] 그에 따라 공모전 형식으로 명칭을 받으려 했으나, 기준점 미달로 선정작 없이 끝났으며 어느정도 이름이 잘 뽑힌 일부 참가자는 상금이 지급되었다. 그 결과 명칭 변경 과정 새 명칭 결정은 누리웹 프로젝트의 인수자인 하네바 유한회사에게 넘어가, 참가자에게 정당한 보상을 지급한다는 원칙의 수호에서 그쳤다.

이후 하네바 측은 누리웹 프로젝트와 그로 인한 자산을[6] 이어받아 실질적으로 명칭 변경으로 인식되는 형식상의 폐쇄 및 새 커뮤니티 개장을 단행했다. 이에 2022년 9웥 8일 23시 30분에 누리웹의 서비스를 종료하고, 이후 2022년 9월 9일 새벽 2시 56분[7]에 하네바 스퀘어를 개장하였다. 이후에는 누리웹의 프로젝트와 자산을 이어받은 별개의 커뮤니티로서 그 자산을 활용함으로 빠른 개선을 통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그리고 2021년 11월 중에 예고한 것과 같이 아즈나 디자인이라는 하네바 스퀘어 고유 디자인의 초기 버전이 적용되며 인터페이스가 완벽히 사용자에게 편리한 수준으로 향상되는 데에 성공했다. 이와 함께 2022년 12월 인수자에 의한 누리웹의 부활로 인해 누리웹 프로젝트와 그 자산을 제외한 누리웹 임시조직위의 외견 및 권한과 누리웹 상표권 및 도메인은 다른 인수자에게 갔다. 그럼으로 부분 인수를 통한 신설 형성 과정이 완료됨에 따라 이제 하네바 스퀘어는 독자적인 커뮤니티로 우뚝섰다.

그러나 루리웹 파생 커뮤라서, 루리웹의 문화에서 혐오만 제거된 버전이 이식될 가능성이 높았으며, 그것은 결국 현실이 되었다. 게다가 파닐리아 운영자는 초반 무리와 사비를 들인 적자 운영[8] 등으로 인해서 몸과 정신이 상당히 망가지고 빚도 진 상태였다. 그 상황에서, 소수의 눈치 없는 부류가 운영자였던 파닐리아를 향해서 성희롱까지 지속적으로 일삼는 만행을 보여주었다.[9] 결국 파닐리아 운영자는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었고, 정양하여 회복하기 위해 2023년 2월 18일 하네바 스퀘어를 떠날 뿐만 아니라, 2022년 1월부터 하네바 유한회사의 업무 일선에서 내려오게 되었다.[10][11] 이로 인해 유저관리자들은 가까운 미래의 직위해제를 수용한 상태이다.

그러다가 2023년 3월에는 모종의 이유로 운영사 내부의 파동에 의해 파닐리아 운영자가 복귀하여, 그의 개인 사업체인 치즈커넥트로 하네바 스퀘어를 이관 및 하네바 유한회사를 파산처리하는 작업을 시행하였다. 이로 인해 하네바 스퀘어는 두 차례의 이름 변경을 통해 현재는 치즈 스퀘어로 완전히 자리잡은 상태이다.[12]

그러다가 2023년 10월 2일, 기존 운영주체 치즈커넥트 측이 운영 중에 따르던 자금 문제나 전 운영자의 책임적 부담 등으로 인해 더 이상의 운영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더인터넷컴퍼니라는 스타트업에 영업 양수도 형식으로 소유-운영권이 이관되었다. 이때 다시 스퀘어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그러나 이 때 새 운영주체의 운영진들이 소통의 의지가 약했음을 드러내며, 유저들이 불신으로 새 운영주체를 맞이할 수밖에 없던 상황에 놓인 스퀘어는 전 운영주체가 기획한 개편-서비스 품질 확대의 최종적 계획이 억지 좌절되는, 현상유지로의 기조 전환으로 점차 자금 문제의 악화 등 악순환을 겪게 된다. 이윽고 스퀘어 관련 안티의 악의적 서술로 인한 스퀘어 나무위키 문서 반달 사건 등을 거치며, 결국 더인터넷컴퍼니 측은 2024년 1월 12일 완료를 목표로 네이버 카페 이전을 결단하였다. 하지만, 이전 결의 이후 스퀘어는 사실상 방치 상태가 되었으며 커뮤니티 분탕의 침입에도 관리를 하지 않는 상태로 변화하였다. 결국 이에 참다 못한 유저들의 분노로 탈퇴 혹은 이전 결의 직후 전 운영자가 만든 디스코드 서버나 마이벙커로의 이동이 본격화되었던 상황에 놓이자 갑자기 서비스가 멈춰버렸다. 도메인 소유권은 여전히 이전 운영측에 있어서 이전 운영측은 현재 상황을 알리는 노션 페이지로 리다이렉션 시켰고, 이전 운영측에 따르면 자사 도메인을 통해 서비스 중이던 스퀘어(square.chiz.me)는 서버 소유주인 운영 주체가 2023년 12월 17일 20시 18분으로 추정되는 시점에 예고 없이 서비스를 중단하여 폐쇄되었다고 한다.[13] 이로써 스퀘어의 1년 반의 역사가 허공에 떠버린 채로 막을 내렸다.

성향[편집 | 원본 편집]

  • 사실상의 전신인 누리웹 1차 운영 시기와 같은 성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법인 휘하 서비스인 하네바 스퀘어와 개인사업자 운영으로 이뤄지는 치즈커넥트의 특성 상 영리 운영으로 생존하는 것이 정론인 상태에서, 구글 애드센스 도입을 위해 그 정책에 위배되는 언급을 자체 광고 도입 단계까지 일단 허용을 정지했었다.[14][15]
  • 특정한 정치성향의 커뮤니티 보다는 싸움에 지친 이들이나 비정치적인 측면의 이용자들을 모아 자연스런 흐름을 추구하는 하나의 커뮤니티를 만들려고 하는 하네바 측과 치즈커넥트의 스퀘어 운영 특성 상, 특정한 정치성향이 커뮤니티를 지배하지 않는다. 대한민국 커뮤니티 역사에 이제껏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특이점이자 지평인 셈.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누리웹 프로젝트 그 자체의 자산, 그러니까 누리웹이 폐쇄를 통해서 남기게 된 자산을 이관받았고, 독자 정체성이 이미 사실상의 전신으로 유저들에게 인식되는 누리웹 시기에 형성이 된 것으로 인해 사이트 이름이 달라지고 루리웹 파생 계보만 남은 완전한 독자 커뮤니티라는 점 때매 따개비라는 유저 지칭어가 그대로 이관되었다.
  • 이 문서의 작성으로 인해 나무위키보다도 더 빨리, 더 먼저 하네바 스퀘어를 다루게 되었다. 아직 나무위키에서는 9월 9일 05시 37분 기준으로 누리웹 문서의 갱신이 오랫동안 없음을 증명한다는 듯이 누리웹의 폐쇄 및 하네바 스퀘어의 탄생을 다루지 않았으며, 9월 9일 낮 이후에서야 문서를 만들고 편집해 다룸으로서, 나무위키의 편파성만 오히려 증명되었다. 아마 나무위키의 사실상의 전신으로 유저들에게 인식되는 누리웹 시기부터의 유서 깊은 왜곡질로 인해 운영자가 위키에 대해서 안 좋은 반감을 크게 가지게 된 것과, 사실상의 전신으로 유저들에게 인식되는 누리웹이 결국 루리웹 파생 독자 커뮤니티로 우뚝 선 것이 원인인 듯 하다. 그래서 L위키 유저들은 L위키에서 최대한 왜곡 없는 서술을 쓰고자 노력하지만, L위키 시초가 시초라 정파적인 사람들이 일정 이상 모인 위키라서, 이 문서 첨 만든 사람이 하네바 스퀘어 활동하듯이 정파성을 숨길 수 있을까 의문이다 이러한 갈등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으며, 스퀘어에서 커뮤니티 분탕 행위로 쫓겨난 유저가 스퀘어에 악의를 품고 스퀘어 나무위키 문서를 악의적으로 서술하는 사건이 폐쇄 이후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 폐쇄 이후, 모든 사람들이 데이터 복구라도 해서 데이터를 가져가는 절차를 포기했다. 통보 없는 강제 종료 형태로 스퀘어가 사라졌다는 공지에서는 데이터가 모두 날라갔다고 공지가 되어 있었지만, 사실 클라우드 포렌식 기술을 통해 데이터 복구가 얼마든지 가능하다.[16] 아마 클라우드 포렌식의 사례가 적은 점에서 가능성에 대한 의문과 영세한 규모, 전 운영자 측 역시 후속 서비스를 완전히 개발 포기를 넘어 아예 없다고 못 박은 점 등으로 인해 관계자들이나 이용자들이 사실상 포기한 모양이다.

각주[편집 | 원본 편집]

  1. 이용자 보호를 위해 기존 누리웹의 주소로도 하네바 스퀘어로 1년간 리다이렉트 되도록 설정해 놓았다.
  2. 글, 댓글 작성 시 로그인 필요
  3. 하네바 유한회사가 누리웹 시기와 하네바 스퀘어 개장 초기의 공지에 밝힌 운영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알파 때까지는 라이믹스의 기존 인프라를 이용할 예정이다.
  4. 회원정보, 게시글/덧글 등 활동 자산 등의 프로젝트 자체
  5. 사실상 소유권 이전 및 커뮤니티 명칭 변경을 단행하는 것으로 유저들에게는 받아들여졋으나, 사실이 아니다.
  6. 공식적으로 누리웹 그 자체가 아니라 프로젝트와 그 유산이라고 명시하였다.
  7. 본래는 30분 뒤인 9월 9일 자정에 열려고 했으나, 절차 진행 중반 이후에서야 절차 진행 속도 문제로 인해서 개발진이 운영자와 협업하게 됨으로 인해 약 3시간 가량이 지연되었다.
  8. 하네바 유한회사의 사업은 미완성 사업이 대부분이라, 후술하는 에드센스 계정 완전 정지로 인해 수입을 얻으려면 완성되는 시점까지 적자 운영을 하며 버텨야 할 상황이었다.
  9. 진인환 루리웹 총운영자를 향해서 '부**큰'이라는 별명을 붙여 성희롱하는 문화를 그대로 수입하려고 시도하는 소수의 부정 사용자가 존재한 셈. 절대로 돌려서라도 수입하면 안된다
  10. 하네바 유한회사 대표이사직만 지키는 상태에서 이것마저도 내려올 수도 있음을 시사했으니, 얼마나 그 상처가 큰가 짐작이 가능하다. 넌씨눈 부정사용자들 요거 보고 반성해라
  11. 결국 파닐리아 운영자는 혐오 없는 커뮤니티를 넘어서 자신의 구상에 적합한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개인사업 마이스페이스를 구축하였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하네바 유한회사와 연계하는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유포자가 생겨서, 하네바 유한회사에서 꾸려진 운영팀이 스퀘어 관련 전반적 허위사실에 대한 법적 대응을 시사하는 등의 선제타격에 나섰다. 그러나 이 역시도 후술하는 일에 의해 흐지부지 된 것으로 추정되며, 마이스페이스 역시 2달만에 문을 닫았다.
  12. 그러나 2023년 7월 22일 경 발생한 모 스토커의 통신매체이용음란죄 죄목에 해당하는 행위로 돌이킬 수 없는 정신적 피해를 입은 파닐리아 운영자는 2023년 7월 24일 치즈 스퀘어에서 복귀와 함께 만든 계정을 탈퇴하였다. 그러면서 만 하루가 좀 안되는 정도동안 공지로 걸어놓은 선언을 작성하며 성범죄 피해자가 겪는 정신적인 고통이 담긴 글로 수많은 이용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뻔하였다. 그와 함께 하네바 스퀘어의 후신인 치즈 스퀘어도 미래 계획의 부재 및 현상 유지로 흘러가게 되어 잠재적인 성장에 일정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13. “안내”. 《노션》. 2024년 1월 23일에 확인함. 
  14. 지금은 하네바 스퀘어의 구글 애드센스 계정 정지로 인해 그 정지가 풀린 상태이다. 대신에 본업에 치중해 운영사의 첫 게임을 개발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이다. 결국 에드센스 계정이 부정 사용 등으로 인해서 완전히 정지되었으며, 부정 사용을 일으킨 사용자를 찾아내고 있었다.
  15. 치즈 스퀘어로 이름이 바뀐 현재는 이용자의 후원을 통해 커뮤니티가 자금을 얻어 운영되고 있었다.
  16. 사실 디지털 포렌식 기법을 클라우드에 적용한 클라우드 포렌식을 활용해서 어떻게든 여러번 덮어쓰기를 반복한 클라우드를 복원하여, 클라우드에서 구동되던 가상서버의 DB와 파일을 살려내어 데이터 보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