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Mai/오리마크를 도입하지 않는 이유
이 문서는 일부 L위키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 또는 의견을 담은 수필입니다. 이 문서는 L위키의 정책이나 지침이 아니며, 규정에 대한 공신력이 있는 유권해석 또한 아닙니다. 널리 공유되는 생각을 담을 수도, 소수의 관점을 담을 수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이 문서를 직접 편집해도 되지만, 중요 내용을 변경할 때는 먼저 토론란에서 의견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리마크란 미디어위키에서 나무마크를 사용할 수 있는 확장기능 입니다. 오리마크가 가져오는 유용함은 어느정도 인정하지만 몇몇 문제가 우려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이유로 오리마크를 L위키에 도입하지 않습니다. 필력이 좀 안좋은 것은 양해 바랍니다.
시각편집기와 호환 문제[편집 | 원본 편집]
오리마크는 시각편집기와 함께 쓰인 전례가 없으며 그 호환성도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시각편집기는 [* ]
, [각주]
같은 나무위키 문법을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결국 시각편집기를 포기해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각편집기는 위키 마크업을 모르더라고 L위키를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며, 나무마크 또한 미디어위키 마크업 보다는 쉽다는 말이지 위지위그 등과 비교하면 어렵습니다.
미디어위키에 영향을 많이 끼칩니다[편집 | 원본 편집]
오리마크는 구조 상 미디어위키 코어를 좀 해집고 다니는 면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신버전이 나오면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후술하다시피 장기적인 지원을 기대하기 힘드며, 신버전 호환문제가 발생합니다. 미디어위키의 메이저 버전 지원 시기는 정해져 있으며 그 버전의 지원이 종료되면 보안 문제 때문(마이너 업데이트 등으로 보안 패치를 받기가 힘듬)에 버전 업을 언젠가는 해야합니다. 그러나 신버전 호환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답이 없습니다. 죄송하지만 저는 미디어위키 확장기능을 수정하거나 개발할 능력이 없습니다. 그럴 능력이 있겠다면 자체적으로 확장기능을 만들거나 오리마크를 저희에 맞게 개조해서 진작에 적용했을 겁니다.
장기적인 지원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오리마크는 개인이 개발하는 확장기능 입니다. 따라서 오리마크를 개발하는 개발자가 갑자기 개발을 중단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저희는 이를 대처할 수가 없습니다.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버그 픽스 뿐만이 아니라 보안패치 그리고 신버전 호환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는 한 사용자가 개발을 하여 1.36 호환버전이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만. 이것이 언제 지원이 중단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오리마크 자체가 우리 사이트에 좀 안맞습니다[편집 | 원본 편집]
오리마크는 미디어위키에서 단순히 나무마크를 호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위키에서 나무위키 문서를 통째로 복붙해서 넣을 수 있도록 하게끔 하기 위한 목적이 가깝습니다. 오리위키는 나무위키의 포크 위키이며 당연히 위키를 돌리기 위해서는 위키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며, 몇십만개의 문서를 감당하려면 미디어위키 외의 선택지는 적었습니다. 오리위키는 미디어위키를 활용하기 보다는 미디어위키를 빌린 것에 좀 가깝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이트는 미디어위키 기능을 십분 활용하고자 합니다. 대다수의 미디어위키 사이트 처럼 위키백과의 틀을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이 우리 사이트인데 오리마크를 사용할 경우 둘러보기 상자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그리고 나무위키의 [각주]
문법에 대응하는 <references />
문법은 우리 사이트의 각주 문법과 일대일 대응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리마크 확장기능은 나무위키 방식대로 [각주]
문법을 표시하는데 이럴 경우 <references />
문법과 일관성이 떨어지는 문제 또한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