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럴
리버럴(liberal)은 자유로운, 자유주의적인 등의 뜻을 가진 영어 단어이며 정치적으로는 자유주의를 의미한다. 그러나 미국 등의 나라에서는 사회자유주의 등 더 좁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꽤 있으며, 자유주의라는 문서가 있는데도 해당 문서로 넘겨주지 않고, 이 문서가 따로 만들어진 이유이기도 하다. 이 문서는 리버럴이라는 단어의 용례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국가별 용례[편집 | 원본 편집]
미국에서의 용례[편집 | 원본 편집]
미국은 공화당이든 민주당이든 자유주의의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미국에서의 리버럴은 민주당이 추구하는 자유주의 성향, 즉 사회자유주의 성향을 몽똥그려서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다만, 경제자유주의 등 보수적인 사람이 자신을 리버럴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꽤 있다. 사실 엄밀히 따져서 이것도 잘못된 의미로 쓰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에서의 용례[편집 | 원본 편집]
한국에서는 자유주의라는 용어 자체가 일반적으로, 특히 민주당계 정당이나 진보 정당 지지자한테는 경제적 자유주의 내지 신자유주의로 인식되는 많으며, 특히 자유주의를 많이 외쳐왔던 민정당계 정당과 그와 비슷한 성향의 단체들이 경제적 자유주의만 추구하고 독재자, 권위주의, 매카시즘 등을 추종하는 경우가 많아서, 자유주의라는 의미가 민주당계 정당의 지지자조차도 부정적인 인식이 있으며, 진보정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
이 때문에 서구의 전통적인 의미의 자유주의내지 경제적 자유주의 외의 자유주의를 가르킬때(특히 노무현과 문재인 등이 추구하는 사회자유주의)를 가르킬때 리버럴이라는 용어가 간혹 사용이 된다. 워낙 자유주의라는 용어가 민주당계 지지자들이나 진보정당 지지자들한테 부정적이다 보니 아예 미국식 용례 비스무리하게 리버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 L위키의 이름 중 L이 리버럴에서 유례했는데 L위키에서 말하는 리버럴 또한 이러한 용례의 리버럴에서 유래하였다.
L위키의 L을 의미하는 단어[편집 | 원본 편집]
L위키:소개에서도 나와있는 사실이지만 L위키에서 L은 Liberal에서 유래했다. 당연히 전술했지만 사회자유주의 등의 용례로써의 리버럴이며, 경제적 자유주의 등을 의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