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일베 용어)

L위키, 시민들이 참여하여 가꾸는 리버럴 위키
(수박 (정치 용어)에서 넘어옴)
일베에서 수박이라는 말을 비하적으로 사용하는 사례들

수박은 무등산 수박에서 유래한 호남인, 그리고 광주 민주화 운동 참가자들을 비하하는 용어이며 일베 용어로 분류되기도 한다. 5.18 당시 녹색이지만 속은 빨간 색(빨갱이)이라며, 5.18때 진압군에 의해 맞아 피흘리며 죽어가던 사람들을 광주의 특산물이 무등산 수박에 빗대어 '수박 터진다' 등으로 비하하는 용례로 사용되었다. 이후 디시인사이드와 일베가 홍어를 더 열화순화(?) 시키기 위해 이러한 용어를 사용했지만[1], 어찌보면 홍어보다 더 악질인 용어로 수박은 광주 민주화 운동을 비하하는 말이다.

일베 용어가 맞는가?[편집 | 원본 편집]

후술하다시피 이 용어를 사용하는 이재명계에서는 일베에서 사용 빈도가 크지 않고 야갤 등지에서 더 사용되었다는 근거로 일베 용어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 용어는 홍어, 운지 등에 비해서는 사용 빈도가 떨어지고 네임드급은 아니다. 그러나 일베에서 비하 목적으로 이 용어를 사용한 적이 있었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대다수의 일베 용어는 디시인사이드 야갤에서 나온 용어로 일베가 스스로 만든 일베 용어는 의외로 많지 않다.

무엇보다 일베저장소 자체는 살아있기는 하지만 틀딱들이 활개치기 시작하자 전성기 시절 유저들은 다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아카라이브 등지로 이동한 상황이고 이 때문에 민주당 진영에서 일베는 단순히 일베저장소를 하는 유저뿐만이 아니라 일베와 성향을 공유하는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아카라이브 등의 유저, 보리수 등을 포괄하여 말하는 용어가 되었다. 메갈이 망한 지금, 메갈을 단순히 메갈리아 유저뿐만 아니라 남성혐오 사상을 가진 사람들을 포괄하여 말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결론적으로 수박은 일베 용어가 맞다. 일베 성향의 커뮤니티와 일베에서 실제로 쓰였고, 일베가 아닌 야갤에서 만들어진 용어라고 하지만 야갤은 일베와 성향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이다. 게다가 일베 용어라고 일베 용어의 대다수는 야갤에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야갤에서 만들어진 용어라는 점은 일베 용어가 아니라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없다.

범친명계에서의 사용[편집 | 원본 편집]

수박을 쓰는 범친이재명계의 행태와 수박이라는 일베 용어의 뜻을 알려주는 포스터이다
범친이재명계의 수박 사용 실태와 수박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리는 포스터

문제는 이재명이나 찢튜브 등 범친명계에서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 이들은 이낙연, 박용진 등 친명계에 협조하지 않는 정치인들과 이를 지지하는 사람을 향해 겉과 속이 다르다면서 수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렌지의 안티테제 용도로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된다.그러나 오렌지는 수박과 달리 일베에서 빌려온게 아닌 문파들이 스스로 만들어낸 용어이다 그들의 말을 빌리자면 수박의 껍질은 녹색이고 속은 빨간색인데, 겉은 민주당이지만[2] 속은 국민의힘의 빨간색이라서 수박이라는 말을 쓴다고 한다. 물론 당연히 이들이 수박이라고 칭하는 의원들 대부분은 민주당에 대한 충성도가 누구보다 높고 정통(正統)정동영과 통하는 사람 말고 민주당 성향에 매우 가까운 인물이다. 이와는 별개로 이재명은 2007년 정동영에 붙었을 때 박스떼기를 저지른 바가 있다

당연히 제대로된 민주당 지지자라면 신군부에게 학살당하던 민주화 운동을 하는 광주 시민을 비하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를 써서는 안된다. 전술했듯 광주 민주화 운동을 직접적으로 비하하는 용도도 없지않아 있기 때문. 실제로 이러한 용어를 겨냥하는 사람이 이낙연, 정세균 등의 호남계 의원도 포함되어 있기에 이들이 수박이라는 용어를 쓰는 의도 중 호남 지역 비하의 용도가 없지않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재명과 추미애 지지자들은 수박이라는 말을 계속 쓰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범친명계에서는 수박이라는 말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온건파나 비명계 등 자신들의 맘에 들지 않는 정치인을 비하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찢빠들은 범친명계에 가까운 고민정 조차 수박이라는 말을 쓸 정도로 그냥 맘에 들지 않으면 수박이라는 말을 남용하고 있다.

이재명의 더불어민주당 측은 수박 사용에 대해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 반문 친명 인사인 양문석은 전해철을 일베 용어인 수박에 빗대었는데 당직 자격정지라는 사실상 형식적인 징계를 받았다. 그러나 양문석은 당시 아무 당직도 맡고있지 않았고, 총선 출마에도 문제가 없어 사실상 하나마나한 징계를 하였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수박 일베나 일베 수박 등의 검색어로 구글에다가 검색할 경우 이 문서가 상위에 뜬다. 그래서인지 외부의 반달이 꽤 있는편. 이 문서의 사실상 당자자격인 범친이재명 네티즌과 일베충 모두가 이 문서를 반달한 전력이 있다.

각주[편집 | 원본 편집]

  1. 장슬기 (2015년 9월 9일). “‘홍어’ 대신 수박, ‘통구이’ 대신 능금으로?”. 《미디어오늘》. 2021년 9월 11일에 확인함. 
  2. 일단 새천년민주당 색이 초록색 계열을 쓴지라 초록색과 민주당과는 아예 관련없는 색이 아니다.

외부 링크[편집 | 원본 편집]